교육교재자료실
레이저의 기초
물질에는 특정 에너지 준위가 있는데, 기저상태(가장 낮은 바닥 상태 ground state 혹은 ground level)에 있는 물질에 빛 에너지를 가하면 여기상태 (들뜬 상태 excited state 혹은 excited level)로 변환된다. 들뜬 상태의 분자나 원자는 에너지를 방출하고 바닥 상태로 돌아가는 특성이 있어, 아래 그림처럼 자발적 방출(spontaneous emission)을 통해 들뜬 상태 E2에 있는 분자나 원자가 낮은 에너지 상태 E1으로 전이하면서 에너지의 차이에 해당하는 진동수를 가진 빛을 방출하게 되는데 이 빛이 레이저 빛이다.
자극 방출(stimulated emission)은 해당 진동수를 가진 광자가 매질을 통과하면서 위상과 진동수가 같은 빛의 방출이 유도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이 빛에는 자발적 방출에서 나타나는 빛과 다른 특성들이 있다. 레이저 매질의 들뜬 상태에 바닥 상태보다 많은 입자가 존재하는 입자수 뒤바뀜(population inversion)을 만들면 강한 자극 방출, 즉 광증폭이 가능하다. 입자수 뒤바뀜을 만드는 과정을 레이저 펌핑(pmping)이라고 한다. 레이저 펌핑 방법에는 전기 방전, 전류, 섬광 램프, 또 다른 레이저, 화학 반응 등이 있다.
입자수 변환은 레이저 발진의 필수 조건인데, 열역학적 평형 상태에서는 바닥 상태의 개체수가 들뜬 상태보다 항상 많기 때문에 에너지 간격이 큰 경우 입자수 뒤바뀜을 만들기는 매우 어렵다. 이를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해서 3-준위 혹은 4-준위의 레이저 시스템을 구성한다. 아래 그림에는 4-준위 레이저인 네오디뮴 레이저의 에너지 준위가 나와 있다. 이 경우 입자수 뒤바뀜을 두 개 들뜬 상태 사이에서 만들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다. 3-준위 레이저는 4-준위 레이저의 들뜬 상태 중 하나가 없는 경우이다.
레이저 특징
레이저는 일상적인 빛과는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단색성
레이저는 여러 파장이 아닌 하나의 파장에서 작동한다. 예를 들어 네오디뮴 야그 레이저(Nd: YAG 레이저)에서 방출되는 빛은 그 파장이 1064nm이고, 선폭이 0.5nm보다 좁다. 이를 이용하여 분자의 에너지 준위들 사이에서 특정한 전이를 유도하거나 확인할 수 있고, 잘 분해된 흡수 스펙트럼을 얻을 수 있다. 레이저의 단색성(monochromacity)은 장점인 동시에 단점이다. 일부 레이저들은 간단한 조작으로 출력 파장을 이동시킬 수 있다.
결맞음
레이저는 시간 및 공간에서 파동의 위상이 잘 맞추어져 있다. 결맞음(coherence) 정도가 높은 이유는 유도 방출이 개별 분자들의 전자기파 복사를 동기화(synchronization)시키기 때문이다. 이 성질을 이용하면 일상적인 빛으로 얻기 어려운 간섭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홀로그래피이다.
직진성
레이저는 일반 광원보다 직진성이 높고, 지향성이 좋다. 이 덕분에 달 표면에 놓아둔 거울에 레이저를 쏘고 반사된 빛을 지구에서 관찰할 수 있다. 이때 레이저 빛의 왕복 시간을 측정하면 지구와 달 사이 거리나 지구의 대륙이 이동한 거리를 1cm 정밀도로 측정할 수 있다.
높은 에너지 밀도
레이저는 에너지 밀도가 높기 때문에 이를 집적하면 아주 높은 에너지를 좁은 면적에 모을 수 있다. 레이저 세기는 시간당 에너지 - 출력으로 표시하기도 하는데, 테라와트(TW, Tera = 1012) 급 레이저 펄스를 만들 수 있다. 강한 레이저는 금속을 자르고 용접하거나 핵융합을 일으키는 데 사용된다. 안과에서는 떨어진 망막을 다시 망막 지지대에 붙이거나 시력교정을 위해서 각막을 정교하게 깎을 때 레이저를 사용한다.
레이저 종류
레이저는 수백에서 수천 종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가시광선 외에도 적외선, 자외선, X-선에 걸친 다양한 파장 영역에서 개발되어 있다. 다음과 같이 레이저 매질의 종류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기체 레이저기체 레이저에는 헬륨-네온 레이저, 아르곤 이온 레이저, 크립톤 레이저, 이산화 탄소 레이저(CO2 레이저), 질소 레이저, 엑시머 레이저, 헬륨-카드뮴 레이저 등이 있다.
고체 레이저
고체 레이저에는 루비 레이저, 네오디뮴 야그 레이저(Nd: YAG Laser), Nd: 유리 레이저, 타이타늄 사파이어 레이저(Ti: sapphire) 등이 있다.
액체 레이저
색소 용액을 매질로 사용하는 색소 레이저는 색소와 용매에 따라 다양한 파장에서 발진한다. 일반적으로 색소 레이저는 다른 레이저를 이용하여 광 펌프질한다.
반도체 레이저
반도체에 전류를 흘려 밴드 갭에 해당하는 파장에서 레이저 발진을 얻을 수 있다. 이를 반도체 레이저라고 한다. 작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지만, 출력이 작고 레이저 빔의 직진성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기타 레이저
이 외에도 비선형광학 현상이나 유도 라만 현상 등을 이용하면 레이저 파장을 변환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광 파라 메트릭 발진기(optical para-metric oscillator), 유도 라만 발진기(stimulated Raman oscillator) 등이 있다.